한국 작명의 정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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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작명의
정통성 선언
우리는 한국 작명의 정통성이 성군 세종대왕께서 창제하신 한글을 사용하는 것과 그 한글의 창제원리를 따르는 것에 있음을 선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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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작명학이
왜곡되고만 역사적 이유
세종대왕은 훈민정음을 창제하신 직후 손수 그 사용례와 창제원리를 간략히 들어 보이시고는 이에 상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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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명,
이것만은 확인하자
세종대왕은 한글을 창제하실 때 우리가 쓰는 말소리의 특질을 세심하게 관찰하신 후 다음의 <그림 1>-①과 같이 다섯그룹으로 나눠놓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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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학회의 소리오행
확인공문
지난 6월 10일 한글학회에서는 본 협회의 요청에 따라 한글 초성의 소리오행 구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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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오행 관련
강기진 회장의
동아일보 인터뷰
지난 1월 25일 작명교육협회의 강기진 회장은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이 자리에서 최근의 작명 트렌드를 짚음과 아울러 소리오행 관련 주의사항을 명백하게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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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오행의 상호 조합
사례와 그 평가
세종대왕이 가르쳐주신 한글의 음성자질은 『훈민정음』 해례본에 실려있는데 다음 그림과 같이 상호간에 상생·상극·상비의 작용 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의 이름을 짓는 작명에서 특히 중요한 의미를 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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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비(相比)만으로
이루어진 이름에 대해서
소리오행의 상비(相比)관계는 ㅇ과 ㅎ, ㅅ과 ㅈ 등 서로 같은 오행을 지닌 자음끼리 만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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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음 ‘ㅣ’에 대한 오해
세종대왕은 훈민정음을 창제하시면서 다음과 같이 모음의 특성을 음과 양, 그리고 중성으로 구분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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