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 교육의 의의

이름은 사람의 분신으로서 평생을 함께하는 것입니다. 공자가 정명(正名, 바른 이름)을 강조하셨듯이, 과거 우리 조상들은 이름을 매우 중히 여겨 함부로 하지 않는 경명(敬名)사상이 있었습니다. 우리 조상님들껜 이름이 곧 그 사람이었으니, 이름을 함부로 짓는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이 땅의 현실은 잘못된 작명이론이 판을 치면서 ‘작명’이라는 평생의 선택을 그르치게 만들고 있습니다(관련 글 링크 참조). 궤변에 가까운 이론이 부모님들의 올바른 판단을 막고, 이 땅에 태어나는 숱한 아이들의 이름을 잘못되게 만들고 있습니다.
평생을 반복해서 발음하고 또 듣게 되므로 이치에 거스른 잘못된 작명은 본인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오늘날 이 땅의 많은 아이들의 이름이, 평생을 지니고 살아갈 이름이 그릇된 이론에 따라 잘못 지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와 부모에게 죄를 짓는 일입니다.
그 폐해가 너무 크기에 하루라도 빨리 진리를 바로세우고자 본 협회가 결성된 것입니다.
이에 본 협회는 훈민정음 해례본에 담긴 세종대왕의 가르침에 바탕한 정통 작명법을 교육하고자 아래와 같이 작명사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무능력을 두루 갖춘 전문자격자를 양성함으로써 근거없는 궤변을 일소하고 이 땅에 정통 작명학을 확고히 뿌리내리려는 것입니다.

교육과정

작명사란?

작명학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법원이 지정한 인명용 한자를 활용하여 대한민국 국민의 이름을 짓거나 개명하는 전문가입니다. 한글음성학 지식을 바탕으로 입에 붙는 품명이나 사명을 창작함으로써 사업의 성공을 돕는 조력자이기도 합니다.

자격종목 등급 주요직무내용 검정과목
작명사 단일 인명 : 사람이름 작명 및 개명
사명 : 회사이름 작명
품명 : 물품이름 작명
ㆍ작명학 총론
ㆍ한글음성학
ㆍ인명용 한자지식
ㆍ작명실기

(* 협회 교육장에서 20시간의 작명교육을 실시함이 원칙이나, 코로나로 인한 정부의 집합금지 권고 및 비대면 활동 권장에 따라 해당 기간 동안은 줌을 이용한 온라인 쌍방향 교육을 실시한다.)

과거 전통시대에는 작명에 필요한 소양을 모두 갖추려면 다대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자, 만세력 등 습득에 많은 시간을 요하는 기술적 지식은 IT기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공부의 부담이 대폭 줄었습니다. 국민 누구나 20시간의 교육을 수료하면 작명의 이치와 원리를 터득할 수 있습니다. 위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 교육수료증을 발급하며 다음과 같이 작명사 시험에 응시할 자격을 부여합니다.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는 협회가 인증한 작명사 전문자격증을 발급합니다.

작명사 응시자격

작명사의 자격취득

자격종목 등급 응시자격
작명사 단일 ㆍ20세 이상 남녀
ㆍ학력 제한 없음
ㆍ작명사 교육 20시간 이상 이수자

검정방법과 및 합격기준

자격종목 등급 검정방법 검정시험 형태 합격기준
작명사 단일 필기 객관식 30문항 100점 만점
(65점 합격)
실기 주관식 10문항

작명사는 작명을 통해 자신의 전 인격을 아이에게 싣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작명사와 아이는 평생에 걸친 멘토와 멘티가 됩니다. 작명사의 명명(命名)을 지닌 아이는 평생 작명사를 존경합니다.
또한 작명사는 한국작명교육협회의 정회원이 되며, 협회와 함께 한국인들이 세계 최고 문자인 한글로 세종대왕이 의도하신 온전한 이름을 짓는 기쁨을 누리도록 이바지하는 보람이 있습니다.

교육 관련 세부 안내

자격취득 비용

자격종목 등급 교육비 검정료 총계
필기 실기
작명사 단일 350,000원 50,000원 50,000원 100,000원 450,000원

절차

본 협회가 지정한 교육장에서 20시간의 작명교육을 이수한 자에게 ‘작명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부여되고, 시험에 합격한 자에게 전문 ‘작명사’ 자격증을 수여합니다.

문의 : info@knaming.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