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작명교육협회는 한국 작명의 정통성 회복을 위해 세종대왕이 가르쳐주신 한글 창제원리와 그 철학에 기반한 정통 작명학을 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협회입니다.
많은 이들이 놀라곤 합니다만, 오늘날 이 땅에서 태어나는 우리 아이들의 이름이 세종대왕의 가르치심에 어긋나게 작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무지함 때문에, 혹은 자신들이 구축한 체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이기적인 동기에서 훈민정음과 세종대왕의 가르치심을 왜곡하는 궤변이 이 땅의 작명가들 사이에 난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다 자칫 한국 작명학이 그릇된 이론체계로 굳어질 지 모른다는 위기의식 때문에 여러 뜻있는 이들이 합심하여 본 협회를 결성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본 협회의 활동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一.  훈민정음 해례본에 담긴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원리와 그 철학에 토대를 둔 한국 작명학의 이론적 근거를 분명히 한다.
一.  한국 작명학의 학적 체계를 엄정히 함으로써 대왕의 가르치심에 기반한 한국 작명학의 정통성을 회복한다.
一.  이와 같은 정통 작명학을 널리 홍보함으로써 대왕의 가르치심에 따른 한글 작명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을 높여나간다. 이를 통해 한글과 세종대왕을 모독하는 근거 없는 궤변들을 일소한다.
一.  정통작명법을 교육하여 이론과 실무능력을 두루 갖춘 작명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이 땅에 정통 작명학이 확고히 뿌리내리게 한다.

이상과 같은 활동을 통해 한국작명교육협회는 한국인들이 세계 최고 문자인 한글로 세종대왕이 의도하신 온전한 이름을 짓는 기쁨을 누리도록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인사말씀

한국작명교육협회장 강 기 진

회장 프로필
-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사법학과 졸업
- 서강대학교 사학과 박사 수료
- 태극사상연구소 소장
- 유림방송 ‘강기진의 주역산책’ 강연
- 주요저서 : 《주역독해》, 《막힘없는 삶을 위한 주역공부》, 《오십에 읽는 주역》 등
- 주요논문 : 〈훈민정음과 태극의 철학〉, 〈통행본 주역과 백서(帛書) 주역 괘명의 의미 비교 시론〉, 〈필사본 향약구급방의 유전(流轉)〉 등

부끄러운 얘기입니다만, 오늘날 한국의 작명학계에서는 그릇된 작명이론이 판을 치는 것이 현실입니다. 궤변에 가까운 이론이 난무하면서 부모님들의 바른 판단을 막다 보니, 이 땅에 태어나는 아이들의 이름이 잘못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극이 과다하여 평생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이름을 지닌 아이들을 볼 때마다 통탄스럽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진작에 바로잡지 못했기에 이는 우리 작명인 모두가 아이와 부모에게 죄를 지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작명인들의 자정 노력을 통해 어느 정도 성과가 없지 않았지만, 유튜브·작명앱 등을 통해 궤변이 보급되면서 사태가 한층 악화하고 말았습니다. 이러다 자칫 한국 작명학이 그릇된 이론체계로 굳어질 지 모른다는 위기의식이 한국작명교육협회를 탄생시켰습니다. 앞으로 저희는 유튜브 등 인터넷 미디어를 통해 정통 작명학을 교육함으로써 근거없는 궤변을 일소하고, 작명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이 땅에 정통 작명학을 확고히 뿌리내리고자 합니다.

저희는 파사현정(破邪顯正)을 생각합니다.
오늘날 여러 가지 이유로 자신들이 구축한 작명학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고자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이 땅에서 태어나는 아이들, 미래에 태어날 아이들을 생각할 때 그들의 이름을 그르칠 수 없고, 그러한 현실을 그대로 방치할 수 없습니다. 비단 아이들의 이름만이 아니라 단체와 기업, 제품 등의 모든 이름에 해당하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본 협회의 활동은 공의(公義)를 위한 것이므로 저희들은 과감히 사(邪)를 깨고 정명(正名)을 세워 나가고자 합니다.

앞으로 한국작명교육협회를 지켜봐주시고 저희의 활동을 질정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작명교육협회장 강기진 배상
부서 담당 주요업무
사무국장 최수윤 협회 사업 및 조직 총괄관리
교육·학술국장 채정한 연구, 출판, 교육 사업 관리
홍보·기획국장 정수인 협회 사업 홍보 및 기획 관리
대외협력국장 이수천 대외 협력 업무 및 관리
주소 :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398 BNK디지털타워 428호 (지번 : 서초동 1321-11)
문의 : info@knaming.org
TEL : 02-2238-9600